웰씽킹, 왜 누구는 부자로, 누구는 빈자로 사는가?

2023. 1. 14. 00:09자기 계발 책 리뷰

반응형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에 따르면 사람은 3초마다 한 가지 생각을 합니다. 자는 시간 빼면 하루에 약 2만 개, 한 달이면 60만 개죠. 갑자기 왜 이런 얘기를 하는지 궁금하시죠? 우리가 부자 될 수 있는지 없는지 결정하는 게 바로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한 달에 60만 번 스윙 연습을 한다면 순식간에 전문가가 될 겁니다. 생각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생각을 많이 하면 그 생각의 프로가 됩니다. 그렇기에 부자가 되고 싶다면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가난한 생각을 버리고 부를 끌어당기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어떻게 우리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요? 10억 빚더미를 넘어 연매출 6,000억 회사를 만든 켈리 최 회장님이 <웰씽킹>을 통해 부를 창조하는 웰씽킹은 무엇이며, 어떻게 웰씽킹을 가질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웰씽킹이란

'부를 끌어당기는 생각'입니다. 그 내용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성공비결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실패를 두려워말라',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라', '스스로를 믿어라' 등등 말이죠. 그런데 우리가 이런 좋은 말들을 몰라서 부자가 못된 게 아니죠. 스스로를 믿어야 되는 거 아는데 열심히 해도 성과는 안 나니 점점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이 길이 맞는지 끊임없이 의구심이 들고, 스스로의 대한 확신도 떨어집니다. 문제는 웰씽킹을 아냐 모르냐가 아닙니다. 끊임없는 자기 의심을 극복할 수 있냐 없느냐입니다. 그렇다면, 자기 의심을 극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각화입니다.
만약 당신이 나에게 성공을 이루는 핵심 요소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주저하지 않고 '시각화'라고 대답할 것이다. 시각화는 ㅜ웰씽킹의 정수다. 시각화란 내가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삶을 상상하며 잠재의식 속에 이미지를 심는 일로, 나 역시 부를 이루기 위해 단 하루도 빠짐없이 시각화를 실천했다. - <웰싱킹> 중
성공한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한 성공한 비결이 바로 '시각화'입니다. 시각화란 성공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해 이미지를 그리고 그 성공 이미지를 무의식에 새기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수많은 자기 계발서와 동기부여 영상이 시각화 좋다고 말만 하고 어떻게 하는 건지는 말해주지 않습니다. 막연하게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라'하는 수준이죠. 책에서는 구체적인 시각화하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청사진 시각화.

당신은 지금 5년 후 직업적으로 사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모습을 청사진 한 장으로 보고 있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당신 옆에는 누가 있고, 그 사람 혹은 그 사람들과 무엇을 하고 있는가. 딱 한 장만 떠오를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 - <웰씽킹> 중
잠시 눈을 감고 5년 뒤에 인생이 가장 잘 풀린 상황을 상상해 보세요. 천천히 아주 디테일하게요. 당신은 어디에 앉아있나요? 당신의 옆에는 누가 있나요?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분은 어떤가요? 이렇게 구체적인 상상을 한 뒤 눈을 뜨고 그 내용을 글로 남겨보세요. 느껴진 감정들도 적어보세요. 생각만 하지 말고 꼭 그 모습을 구체적으로 기록해 보세요. 일에 지치거나 힘들 때 그 기록을 꺼내보세요. 5년 뒤 그 모습을 상상한 그 모습이 되려면 이까짓 일에 낙담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5년 뒤 나라면 '그땐 힘들긴 했지'하며 지금 겪는 고통을 추억 삼아 웃고 있을 겁니다. 청사진은 좋은 원동력이 됩니다.

둘째, 영화감독 시각화.

영화감독 시각화는 당신이 주인공이 되어 인생의 전반적인 스크립트를 구성하는 시각화다. 핵심은 인생의 수많은 우여곡절과 어려움을 어떻게 넘어설 것인지 그 해결 방법을 잠재의식에 각인하는 것이다. - <웰씽킹> 중
다시 눈을 감고 상상해 봅시다. 지금부터 주인공도 감독도 당신인 영화가 펼쳐집니다. 갈등 없는 영화는 없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늘 빌런을 만나죠. 영화 속 당신을 방해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어떤 위기가 찾아왔나요? 그 빌런은 가까운 사람일 수도, 전혀 모르는 사람, 코로나처럼 전 세계 위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인공은 늘 시련을 극복합니다. 위기를 극복하면서 당신은 얼마나 강해졌나요? 위기를 극복하며 당신은 원하는 모든 걸 이뤘습니다. 그리고 이제 영화 엔딩이 다가왔습니다. 지금 당신 주변에는 무엇이 있나요? 누구와 살고 있고 자녀들은 어떤 사람인가요? 어떤 집에 살고 어떤 차를 타며 어떤 인생을 살고 있나요? 이제 눈을 뜨고 영화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세요.
청사진 시각화와 영화감독 시각화의 다른 점은 영화에는 '시련'이 포함된다는 겁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엔 반드시 시련이 따라옵니다. 시각화를 통해 시련을 멋지게 극복하는 이 모습을 무의식에 세 기 세요.

셋째, 아침 시각화.

아침 시각화란 오늘 하루를 미리 살아보는 겁니다. 영화 시각화가 인생 전반에 관한 그림이었다면, 아침 시각화는 오늘 하루를 어떻게 이상적으로 보낼지 그려보는 겁니다. 오늘 여려 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나 일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건가요? 어떤 기분, 태도로 살고 싶나요? 매일 아침 시각화를 실천하면, 해야 할 일들을 우선순위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과 감정에 이끌려 사는 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태도를 내가 결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루를 두 번 사는 사람이 두 번이나 후회할 일은 만들 순 없습니다.

넷째, 긴장 시각화.

중요한 일이 있을 때 그 모습을 성공적으로 상상하는 겁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면 긴장되고 초조해집니다. 이럴 때 억지로 떨지 않으려고 하지 말고, 박수갈채를 받는 자기 모습을 상상하는 게 긴장 시각화입니다.

다섯째, 블랙홀 시각화.

지금까지 살펴본 4가지 시각화는 모두 무의식에 웰씽킹을 심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런데, 블랙홀 시각화는 반대로 웰싱킹을 방해하는 부정적 잠재의식을 버리는 과정입니다. 불의의 사고로 당신이 죽었고 당신 영혼은 블랙홀 앞에 서있습니다. 당신이 생각 하나하나를 떠올릴 때마다 그 생각이 블랙홀 안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이제 모든 기억과 감정들은 사라졌습니다. 당신의 무의식은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은 백지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당신이 죽지 않았더라면 살고 싶은 가장 이상적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당신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태도와 마음가지로 살아가고 있나요? 그 어떤 후회도 없이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인생 마지막 순간 사랑하는 가족들 곁에서 눈을 감는 장면까지 상상해 봅니다. 블랙홀 시각화는 이처럼 기존에 있던 기억, 감정을 주기적으로 버리고 바람직한 잠재의식을 심는 과정입니다. 과거 기억, 부정적 생각 등 무의식의 부정적 생각을 버리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블랙홀 시각화를 통해 잠재의식의 부정적 생각을 버리면 웰씽킹이 그 자리를 채웁니다.

마지막, 저녁 시각화.

블랙홀 시각화가 과거 인생의 모든 잡념을 비우는 것이라면, 저녁 시각화는 오늘 나에게 있었던 생각과 감정을 모두 비우는 것이다. -< 웰싱킹> 중
블랙홀 시각화로 부정적 생각을 버려내도 일이 뜻대로 안 풀리면 금세 부정적 생각이 잠재의식에 쌓입니다. 인간은 긍정보다 부정편향이 강한 편입니다. 그러니 긍정적 마인드를 유지하기 위해선 매일매일 부정적 생각을 비워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바로 저녁 시각화입니다. 오늘 하루 힘든 일이 있었나요? 자존감이 떨어질만한 실패를 경험했나요? 실패한 경험, 부정적 생각들을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어떤 실패와 좌절이 있어도 당신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사람입니다.
오늘 조금 부족했어도 괜찮습니다. 내일부터는 다시 설레는 하루가 시작됩니다. 이렇게 시각화를 통해 부정적 잠재의식을 제거하고 무의식을 성공 이미지, 성공 생각으로 가득 채워야 합니다. 시각화를 할 때 처음에는 이게 뭔 짓이야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반복하면 어느 순간 무의식이 변화합니다. 인생은 우리 생각대로 펼쳐집니다. 그리고 시각화를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 시각화를 실천하세요.
오랜 시간에 걸쳐 성공 이미지가 뇌리에 선명하게 새겨질 때, 당신이 상상하지도 못했던 성공이 찾아옵니다.


시각화와 함께 웰씽킹을 무의식에 새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긍정 확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난 '할 수 있다'같은 긍정적 이야기를 들려주는 겁니다. 확언은 부정적 생각으로 가득 찬 스스로를 속이는 일입니다. 긍정적 마인드를 소리 내어 읽으면 내면이 좋은 에너지로 가득 찹니다. 긍정적 마음과 자신감이 가득 차면 잠재의식이 부와 성공을 끌어당깁니다. 켈리 최 회장님은 아침마다 긍정확언을 2번씩 100일 동안 외치라고 말합니다. 확언 내용 중 일부만 소개해 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침 긍정 확언

1. 오늘도 즐겁고 기대되는 하루가 시작되었다.
2. 나는 성장하고 있다.
3. 나는 부자다.
4. 나에게는 모든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는 지혜가 있다.
5. 나는 내 꿈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6. 나는 행동하는 사람이다.
7.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끌어당길 것이다.
8. 나는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
9. 나는 내 꿈을 이루기에 충분한 자질을 가지고 있으며, 충분히 똑똑하고, 충분히 건강하고, 충분히 용기 있다.
10. 모든 것에 감사합니다.

반응형